본문 바로가기
  • 나 대신 떠날 당신을 위한 이야기
이매진 트래블 맛집 계획

#6. 경남 하동 맛집 - 청운식당, 조양숯불갈비, 쉬어가기좋은날, 청하식당, 맛집, 하동여행

by 이매진트래블러 2023. 7. 11.
반응형

"경남 하동 맛집"

경남 하동군은 그리 유명하지는 않지만, 꽤 매력적인 관광지이다.
그래서 하동 여행을 할 때 검색을 해보면 일단 가장 유명한 것은 하동벚꽃십리길이 있으며, 박경리 소설 '토지'의 최참판 댁도 관광지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누구나 익히 노래가사로 알고 있는 화개장터 역시 대표 관광지이다. 또한 우리나라 불교 역사에 있어 중요한 쌍계사도 있으며, 스타웨이, 삼성궁, 하동케이블카 등 정작 오면 1박 2일은 좀 짧은 수준으로 많은 관광지들이 있으며 섬진강을 둘러싸고 예쁜 펜션들이 많이 자리해 있기도 하다.
 또한 지리적 특성으로 전라남도와 경상남도 두 군데 모두에서 관광을 오는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앞서 말했다시피 많이 개발이 된 동네는 아니기 때문에 엄청 깔끔하고 예쁜 그런 집들보다는 구수하고 정겨운 맛집들이 많은 동네이다. 이런 곳에서도 여행 왔을 때 맛집을 찾아 헤매지 않기 위해 미리 상상 여행을 해본다. 아래와 같이 미래의 내가 가볼 맛집을 정리해 보았다.

1. 청운식당
2. 조양숯불갈비
3. 쉬어가기 좋은 날
4. 청하식당


1. 청운식당

구글평점 4.3 / 5

청운식당 전경
대표메뉴 더덕구이

영업시간 오전 9:00 ~ 오후 8:00

 
  맨 처음에 하동 관련해서 검색을 했을 때  처음 본 글의 댓글에 "청운식당 더덕구이정식이요 여기 꼭 가야 됨"이라는 글을 봤다. 그만큼 크지 않은 하동에서 유명한 맛집이다. 나이대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긴 하겠으나, 달달한 양념으로 구워낸 향긋한 더덕구이를 밥과 먹는 쾌감은 지금 나와 같은 30대 이상이라면 끌릴 수밖에 없다. 그리고 애초에 이런 자그마한 동네를 와서 파스타를 먹고 스테이크를 먹을 수는 없는 일, 오랜 시간 업장을 이어온 경력에서 오는 손맛 가득한 밑반찬들과 더덕구이 정식, 또는 강 근처에서나 맛볼 수 있는 참게탕 과함 께 주류에 더덕주, 머루주를 함께 곁들인다면 여행의 첫 시작으로 더할 나위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더덕구이를 먹고 난 후에 만들어주는 볶음밥 영상을 본다면 분명 꼭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http://kko.to/e0pPmcmEwT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2. 조양숯불갈비

구글평점 3.9 / 5

조양숯불갈비 외관

 

 

대표메뉴 재첩회

영업시간 오전 9:00 ~ 오후 8:30
 

왜 여행까지 와서 숯불돼지갈빗집을 찾아가야 하는 걸까?
물론 이 가게 위치가 화개장터 주변에 위치해서 관광 후에 들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만
돼지갈비와 함께 재첩요리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재첩이란 재첩과의 민물조개의 총칭으로 하동에서는 가막조개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에서 워낙 섬진강의 재첩이 유명하여 경상남도/전라남도 친구들은 해장하면 재첩국을 연발하곤 한다. 
이제 그 유명한 섬진강의 재첩을 회무침으로 달짝지근한 돼지갈비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집이 있고,
애초에 회라는 음식이 회전율이 높아야 더 신선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가 있다.
유명세 치고는 가격도 합리적이며 기본 장착된 맛 좋은 밑반찬들과 함께 재첩, 돼지갈비를 즐길 수 있는 하동 맛집이다.

 
http://kko.to/TMfj0clrjH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3.  쉬어가기 좋은 날

구글평점 4.4 / 5

쉬어가기 좋은날 외관
대표메뉴 또 더덕..

영업시간 오전 9:00 ~ 오후 9:00
 

 쓰다 보니 메뉴가 겹친다. 이 동네가 그렇다 섬진강 유역에서 재첩이 유명하고, 관광객/현지인 가리지 않고 모두 재첩을 찾고 더덕을 찾는다. 그래서 애초에 좋은 더덕과 나물 등으로 이루어진 산채 비빔밥, 더덕구이, 재첩정식 등이 인기가 많다. 그래서 골라가시면 되시겠다. 이곳은 오늘 소개하는 가게들 중에는 가장 깔끔한 내부와 정갈한 반찬 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 부분은 여행자의 취향에 좀 갈리겠으나, 대규모 가족이 방문해서 이런저런 음식을 시켜서 많은 밑반찬들과 함께 즐기는 게 좋아 보인다. 네이버에서 미리 예약도 되니 더더욱 가족 여행에서 예약하고 기다리지 않고 방문하여 먹을 수 있는 집이다. 다만 관광객 입장에서도 좀 더 로컬스럽고 손맛이 더 날 것 같은 곳을 찾는다면 앞의 두 집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물론 이는 주관적인 견해이다.
http://kko.to/Lu8dhFdecF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4. 청하식당

구글평점 4.4 / 5

청하식당 외관

 

대표메뉴 갈치조림

영업시간 일요일 오전 9:30 ~ 오후 8:30
그 외 오전 10:00 ~ 오후 9:00
 

이 집을 찾고 맨 처음에는 갸우뚱했었다. 섬진강을 둘러싼 하동군에서 낚시로 잡아온 갈치조림?
사장님이 낚시를 하셔서 들어오는 날에만 먹을 수 있는 별미로 갈치 회도 준비된다고 한다. 
그래도 현지인들이 알음알음 추천받아서 가는 집이라고 하니 하동에 놀러 와서 더덕구이에 물린 사람이라면
이런 찐 로컬 맛집에 가서 특이하게 갈치조림 혹은 운 좋으면 갈치회를 맛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아닐까?
그리고 이 갈치조림에 대해서는 악평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다들 극찬인 걸 보니
120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겨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http://kko.to/l3_nuU4hni

 

카카오맵

당신을 좋은 곳으로 안내 할 지도

map.kakao.com


마치며

 메뉴가 포스팅 하나 넘어왔을 뿐인데 아재내음 물씬 나는 메뉴들이 가득해졌다. 서두에 언급했다시피 하동이라는 곳에 여행을 와서 즐기기에는 이런 곳들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다음 포스팅은 분위기를 조금 바꿔서 하동에서도 예쁜 카페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물론 이번에도 키워드는 '감성'이다.

반응형